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알림·소식
  • 홍보자료
  • 보도자료
“해양치유 프로그램으로 어촌 매력 체험 완료!”
  • 등록일 : 2022.10.27
  • 조회수 : 658

해양치유 프로그램으로 어촌 매력 체험 완료!”

 

 

- 한국어촌어항공단, 8~10해양치유 프로그램 시범운영 성황리 종료 -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청정한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증진하는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해양치유 프로그램은 지역 자원봉사자들을 초청하여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어촌체험휴양마을 5개소*에서 약 100여 명 참가자가 참여했다. 12일 동안 특화 치유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지는 여유로운 시간을 만끽했다.

 

  * 인천 포내마을, 제주 사계마을, 진도 접도마을, 신안 둔장마을, 함평 돌머리마을

 

해양치유 프로그램은 오두막 명상, 해변 요가, 노르딕 걷기, 해변 필라테스, 힐링 콘서트 등 마을별 해양자원을 연계하여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해변 요가의 경우, “탁 트인 해안가에서 아름다운 석양을 벗 삼아 자연의 소리에 집중하니 몸과 마음의 긴장이 절로 완화된 거 같다.”라는 소감이 주를 이뤘다.

 

이와 더불어 참가자는 해녀 체험, 트랙터 갯벌 체험, 해상펜션 낚시체험, 뿔소라 젓갈 만들기 등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인기 있는 어촌체험활동을 즐겼다. 또한, 단순히 체험에서 끝나지 않고 해녀 체험 후에는 물질에 이용하는 태왁을 연상화 한 태왁 무드등 만들기, 갯벌 체험 후에는 채취한 소라를 이용해 소라 화분 만들기를 하는 등 어촌체험을 추억할 수 있는 나만의 공예작품을 만드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행사에 함께한 한 참가자는 “12일의 선물 같은 시간이었다. 푸른 바다 앞에서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하는 활동들에 모든 잡념이 사라지는 듯했다.”라며 굉장히 실속 있는 프로그램이라 지인에게도 추천하고 싶고, 다음에는 가족과도 함께하고 싶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이번 해양치유 프로그램은 단순히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넘어 행사 전후 설문조사와 유비오맥파 기계*를 통해 참가자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여 해양치유가 스트레스 해소에 주는 영향력을 확인하는 데 의의가 있다. 검사 결과 참가자의 평균 스트레스 지수가 해양치유를 통해 약 25% 이상 대폭 감소하는 등 심리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심장박동의 미세한 변화를 분석해 건강과 심리안정 상태를 분석하는 기계

 

박경철 공단 이사장은 시범 행사임에도 기대 이상으로 많은 참가자가 만족스러워하며 바다가 주는 여유를 통해 지친 심신을 치유한 거 같아 기쁘다.”라며 어촌에서도 다양한 치유 프로그램을 발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느꼈고 앞으로도 어촌관광 저변확대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첨부파일
  • [221027한국어촌어항공단보도자료]해양치유프로그램으로어촌매력체험완료!.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