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알림·소식
  • 홍보자료
  • 보도자료
“2023년 귀어귀촌종합센터, 이렇게 더 좋아집니다!”
  • 등록일 : 2023.03.06
  • 조회수 : 617

“2023년 귀어귀촌종합센터, 이렇게 더 좋아집니다!”

- 한국어촌어항공단 귀어귀촌종합센터, 해양수산부 제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에 발맞춘 지원 사업 확대 추진 -

 

한국어촌어항공단 귀어귀촌종합센터(센터장 정준영, 이하 종합센터)가 해양수산부의 귀어귀촌 정책에 발맞춰 2023년 종합센터에서 중점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어촌어항공단은 2016년 해양수산부로부터 종합센터를 위탁받아 귀어귀촌 관련 상담, 교육, 홍보,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해왔다. 지정 첫해 2,930건의 상담을 시행한 이후 점차 확대되어 2022년에는 8,330건의 상담 실적을 달성하는 등 매년 종합센터를 통해 귀어귀촌을 준비하는 예비 귀어귀촌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종합센터는 지난 1월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2차 귀어귀촌 지원 종합계획에 따라, 2023년 새롭고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매년 개최되는 귀어귀촌 박람회를 더욱 내실 있는 행사로 운영한다. 어촌 일자리, 창업 정보 등 귀어귀촌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 주기별 정보를 마련하여 오는 630일부터 72일까지 박람회장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둘째, 귀어인 정보교류 커뮤니티를 개설한다. 예비귀어인 회원그룹(가칭) 등 귀어인 커뮤니티를 새롭게 개설하여, 귀어인 간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셋째, 어업뿐만 아니라 비어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수산물 직거래 교육과 귀어귀촌인 판로개척을 지원하며, 귀어귀촌 사례집에는 기존에 소개되던 귀어인의 사례와 더불어 귀촌인의 사례도 함께 등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귀어뿐만 아니라 귀촌인, 나아가 관계인구에 대한 관심으로 정책 범위를 확장하여 관련 지원과 홍보를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귀어귀촌 온라인 교육과 어촌정착상담사를 확대 운영한다. 종합센터는 기존 11과목 25시간으로 운영되던 온라인 교육을 12과목 27시간으로 확대한다. 또한, 어촌정착상담사* 수를 기존 75명에서 96명으로 확대하여 더욱 다양한 지역과 분야에서 1:1 컨설팅을 제공한다.

 

* 선배 귀어인, 어촌계장, 어업인 등 다양한 지역·분야로 구성된 현장 전문가로, 초기 귀어귀촌인 또는 귀어귀촌 희망인을 대상으로 1:1 컨설팅 제공

 

한편, 종합센터는 더 나은 귀어귀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어촌계와 귀어귀촌인, 전국 귀어귀촌지원센터 및 귀어학교 등 관계자들과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로 3일 실시하는 귀어귀촌 평일교육 2기에서 2021울림마을로 지정된 강원 청호마을의 권은정 사무장이 교육 강사로 참여하며, 이 외에도 교육, 컨설팅, 박람회, 홍보 등 종합센터가 운영하는 다양한 사업에서 관계자들을 만나볼 수 있다.

 

박경철 공단 이사장은 연간 귀어인 수가 2017991명에서 20211,216명으로 증가하는 등 정부의 귀어귀촌 지원정책이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라며, “앞으로 공단은 귀어귀촌 증가 수요에 맞춰 귀어귀촌인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첨부파일
  • [230303 한국어촌어항공단 보도자료] “2023년 귀어귀촌종합센터, 이렇게 더 좋아집니다!”.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