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알림·소식
  • 홍보자료
  • 보도자료
“내륙 한가운데인 강원도 철원에서 흰다리새우 양식이 가능하다고?”
  • 등록일 : 2023.04.14
  • 조회수 : 575

내륙 한가운데인 강원도 철원에서 흰다리새우 양식이 가능하다고?”

 

- 한국어촌어항공단, 친환경양식 바이오플락 기술 교육 고급과정 수료자 김권택 대표 양식창업 사례 홍보 -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공단에서 실시한 바이오플락 친환경양식 기술 교육을 통해 강원도 철원군 갈막읍에서 바이오플락* 기법의 흰다리새우 양식창업을 시작하는 김권택 대표(청산양식장)를 소개한다.

 

* 바이오플락 : 양식 대상 종의 배설물을 미생물이 섭취하도록 하고, 미생물이 성장하면 다시 양식 대상 종의 먹이가 되어 사료의 양을 줄이고, 수질을 정화할 수 있는 친환경 양식 기술

 

철원의 어업인 김권택 대표 공단에서 5개월간 양식장에서 실시한 바이오플락 친환경양식 기술 교육 고급과정을 수료하여 자신감을 얻고, 강원도 철원에서 바이오플락 기법의 흰다리새우를 저염분(10~15psu)에 순치시켜 양식하고자 한다.

 

먼저 양식 과정은 16만 미 0.007g의 새우를 입식하여 사육수의 염도를 차근차근 내려 순치시킬 예정이며, 1개월간 중간 육성 후 수면적 300평의 본 양성 수조로 분조 후 약 3~4개월간 양식하여 8월쯤 출하 시 약 3톤의 흰다리새우가 생산될 예정이다.


김권택 대표는 올해는 첫 시도인 만큼 큰 부담 없이 생산량을 목표하지 않고, 천천히 키워보며 자신만의 노하우를 습득하는 해가 됐으면 한다.”라며, 향후 양식이 성공할 경우, 양식장을 추가 확대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공단은 친환경양식 기술 보급 및 시설확산 등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양식 기술을 단계별 교육과정으로 초급과정(1, 이론, 현장견학), 중급과정(4, 이론, 실습), 고급과정(5개월, 양식장실습)으로 구성하여 친환경스마트 양식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중 김권택 대표가 수료한 고급과정은 양식장 운영 전반(입식~출하, 양식장 운영 등) 경험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창업 초기 위험요인 소화 및 경영 안정화를 목표로 진행하는 교육으로 흰다리새우 양식 모든 과정(입식, 시설, 수확, 유통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박경철 공단 이사장은 김권택 대표는 지난 고급과정을 우수한 성과로 수료하여 강원도 철원에서도 성공적인 양식이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내륙에서도 소비자가 싱싱한 활새우를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고, 양식 어가는 안정적 소득을 확보할 수 있게 공단 또한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양식을 희망하는 자는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사업 홈페이지(fipa.or.kr/eco/index.do)에서 친환경양식 기술 교육 등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

 

첨부파일
  • [230414 한국어촌어항공단 보도자료] “내륙 한가운데인 강원도 철원에서 흰다리새우 양식이 가능하다고”.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