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알림·소식
  • 홍보자료
  • 보도자료
“맞춤형 친환경양식 기술교육으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준비 적극 지원!”
  • 등록일 : 2023.12.18
  • 조회수 : 301

맞춤형 친환경양식 기술교육으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준비 적극 지원!”

- 한국어촌어항공단, 2023년 친환경양식 기술교육 성료바이오플락, 아쿠아포닉스, 친환경논양식, 스마트양식·순환여과 등 4개 분야 교육생 235명 수료 -

 

-‘친환경양식 온라인 기술소개신규 개설 등 실 창업에 직결되는 실효적 프로그램 제공으로 교육생 높은 만족도 보여 -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친환경양식 창업을 희망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2023년 친환경양식 기술 교육을 통해 맞춤형 창업지원을 성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친환경양식 기술 교육은 해양수산부로부터 공단이 일부 위탁수행 중인 친환경양식어업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친환경양식 기술 보급 및 시설확산 등을 통해 신규 친환경스마트양식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올해 교육은 바이오플락, 아쿠아포닉스, 친환경논양식, 스마트양식·순환여과 총 4개 분야로 진행됐으며, 교육생은 창업자 사후 현장 재교육을 포함하여 총 235명이다.

교육과정은 기술소개(3, 친환경양식 소개), 초급과정(1, 이론, 현장견학), 중급과정(4, 이론, 실습), 고급과정(5개월, 양식장체험)으로 구성되었으며, 국가기관 전문 연구진, 민간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육에 참여하여 신규 창업인들의 창업 시 어려움 해소와 성공적 안착을 적극 지원하였다.

 

특히, 올해는 홍보자료만으로 친환경 양식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분기별 친환경양식 온라인 기술소개를 신규 개설·운영하여 예비창업자의 친환경양식기술 선택을 도와 효율적인 창업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공단은 지난 12월 초, ‘2023년 친환경양식 기술 교육 워크숍개최하여 친환경 새우 양식인들을 위한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다. ()한국새우양식총연합회, 친환경 양식 창업자, 양식 전문가 등이 참석하였고 특히, 2022년부터 신설하여 운영 중인 고급과정 교육생(5개월 과정, 창업자, 예비창업자)도 함께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스마트 스토어, SNS 등을 이용한 유통·판매 교육을 통해 최신 트렌트에 맞는 현실적인 소득창출 방안 교육을 제공했다. 아울러, 예비창업자의 창업계획 발표 및 피드백 시간을 가져 실 창업에 직결되는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참석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박경철 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친환경스마트양식 전담 교육기관으로서 친환경양식 창업에 실직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매년 초 연간 교육 일정을 수립하여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사업 홈페이지(fipa.or.kr/eco/index.do)에 게시하고 있으며, 교육희망자는 해당 정보를 통해 효율적인 창업 준비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첨부파일
  • [231218 한국어촌어항공단 보도자료] “맞춤형 친환경양식 기술교육으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준비 적극 지원!”.hwp [다운로드]